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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게임 정보

[사이버펑크 2077] 지금까지 밝혀진 허위 광고 모음

by 샤르티에 2021. 5. 3.

단순 오류 & 버그를 넘어서

출시 전 홍보 자료로 공개된 플레이 영상에는 있지만 실제 인게임에서는 없는 "컨텐츠" 목록입니다.

 

1. 3인칭 컷 씬 "몽땅" 삭제

기존 1인칭 플레이 사이 사이에 자연스럽게 끼어 있던 3인칭 컷씬이 전부 삭제되었습니다.

위의 장면조차 인게임에는 존재하지 않다고 하네요.

 

 

2. V의 집 창문 홀로그램 삭제

창문에 달려 있던 뉴스, 메세지, 영상을 볼 수 있는 홀로그램 기능 삭제

인게임에서는 단순하게 열고 닫는 기능으로 끝

 

 

3. 전동 휠체어 NPC 삭제

 

사이버펑크적인 느낌을 더해주던 해당 전동 휠체어 NPC가 인게임에서는 도시 내에서 아예 등장하지 않음

인도를 이동하는 소형 차량 NPC라 버그가 많이 생겨 삭제한 걸로 추정됩니다.

 

 

4. 맞춤형 광고판 삭제

 

광고판 앞에 서면 주인공에게 현재 필요한 아이템을 자연스레 맞춤 광고 해주고 어디서 사야하는지 나침반도 찍어주는 컨텐츠가 아예 게임에서 사라져버렸네요.

 

 

5. 음식 먹는 컨텐츠 삭제

"개발중이라 실제 게임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라는 경고가 붙지 않은 [나이트시티에서 온 엽서] 플레이 트레일러 중 한 장면.

 

음식점에 앉아 주인이 음식을 건네주고 플레이어가 집어먹는 모션이 있지만 인게임에서는 메인퀘스트 연출을 제외하면 음식점 식탁에 앉을수조차 없습니다.

 

6. 리퍼닥 실시간 상호작용 삭제

플레이 영상에서 보여주던 실시간으로 고르는 인터페이스 미구현

 

인게임에서는 저 장면까지만 간 후 일반적인 거래창이 떠버림

 

7. 시민에게 밤낮의 사이클이 있다며 과장 광고

The city streets are bustling with crowds of people from all facets of life, all living their lives within a full day and night cycle.”

(밤낮으로 각자의 삶을 살아가는 시민들)

 

하지만 게임 내 메뉴의 타임스킵으로 시간을 스킵해보면

화면만 오더워지지 눈 앞의 NPC는 그대로인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8. 존재하지 않는 랜덤 인카운터 어필

오로지 트레일러를 위해 스크립트로만 된 연출을 보여주며 마치 우연히 랜덤 인카운터로 일어난 상황인 것 처럼 꾸밈.

실제로는 도시 여행 중 갱단이 복수하러 온다거나 하는 랜덤 인카운터는 게임 내 존재하지 않습니다.

 

9. 존재하지 않는 자율주행 자동차 홍보

GTA5처럼 휴대전화로 어디서나 AI차량을 불러 자율주행 할 수 있다고 하였으나

인게임에서는 퀘스트 때 스크립트로 된 연출 말고는 전혀 등장하지 않음

 

10. 공식 트레일러의 지하철 삭제

사이버펑크 2077를 대표하는 공식 트레일러는 유튜브에서 2천만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큰 화제성을 불러 모았는데요.

해당 트레일러 도입 부분에 등장하는 지하철 관련 내용과 컨텐츠과 인게임에서는 삭제되었습니다.

 

한마디로 공식 트레일러의 첫 장면부터가 인게임에서는 등장조차 하지 않는다는 거네요.

 

11. 2019 E3때 홍보한 차량 커스터마이징 삭제

 

2019년 E3때부터 홍보한 차량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2020년 6월 인터뷰에서 돌연 "없다."라고 선언해버렸습니다.

 

12. 다양한 제압 모션 삭제

플레이 영상 & 트레일러에서 보여준 다양한 제압 모션이 삭제 & 미구현 되었습니다.

해당 영상과 똑같이 총을 들고 접근하더라도 실제 인게임에서는 무조건 목조르기로만 적을 처리합니다.

 

 

13. 해킹 시스템 단순화

트레일러에서 보여준 적 기지의 정보를 캐낼 수 있는 해킹 시스템이 미구현되었습니다.

갱단의 머리를 해킹해서 건물 안 갱단 전체에게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등의 다양한 해킹 기능이 삭제되거나 단순화 되었습니다.

 

14. 벽타기 삭제

유저들이 벽타기로 퀘스트 동선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예 삭제한 걸로 보이네요.

 

 

15. 모노와이어 해킹 삭제

원거리에서 모노와이어로 해킹하는 기능이 플레이 영상에는 있었으나

인게임에서는 삭제되었습니다.

실제 인게임에서 구현된 모노와이어는 그저 휘적휘적 휘두르는 무기로 변경되었습니다.

 

 

16. 플랫헤드 삭제

 

트레일러에서는 동료처럼 데리고 다닐 수 있는것처럼 표현되었지만 실제 인게임에서는 메인퀘스트에서 등장 후 못 씁니다.

 

 

17. 열화 카타나 삭제

겉모습이 열화 카타나와 비슷한 건 인게임에서 등장하지만 실제 열화 카타나처럼 불이 나온다거나 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공식 트레일러나 홍보 영상에서는 게임에 전부 구현될 것처럼 해놓고

실제 인게임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것만 모아놓은 내용이에요.

이것말고도 버그 & 최적화 문제 등등

산재한 문제가 많다고 하네요.

 

사이버펑크 2077를 제작한 CD 프로젝트 측에서는

해당 문제점들을 인지하고 있는 상태이며 모든 노력을 총동원해서 문제들을 고쳐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금 당장은 문제가 많은 게임이지만 몇 년 뒤에 버그가 많이 수정되고 컨텐츠가 추가된다면 할만해지지 않을까 싶어요.

그럼 이만 사이버펑크 2077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모두들 안녕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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