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관련/게임 정보

[사이버펑크 2077] 생각보다 실망스러운 게임

by 샤르티에 2020. 12. 12.

사이버펑크 2077 는 기대했던 것보다 많이 실망스러운 게임인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CDPR의 전작인 "위처3"가 워낙 잘만들어진 명작 게임으로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고 해서

이번에 새로 발매되는 "사이버펑크 2077"에 크나큰 기대를 한 탓일지도 모르겠지만

현재 시점에 와서는 완전히 기대 이하에요.

 

일단, 게임 자체는 나름 준수하게 잘 만들어졌어요.

물론 재미를 느끼는 부분은 개인마다 다를 수밖에 없는 지극히 주관적인 영역이라 재밌게 느끼시는 분들이 있는 반면에

형편없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형편없는 최적화 & 무수한 버그

 

게임이 어떻게 나왔든 간에 일단 버그와 최적화는 수십번을 반복해서 언급해도 과하지 않을 정도로 심각해요.

최신 그래픽카드이자 하이엔드 제품군인 3080을 가지고도 벤치마크 상에서 QHD 해상도로 70프레임을 조금 넘길 수 있을 정도로 처참해요.

 

QHD 60프레임 마지노선이 RTX 3070 이에요.

이마저도 벤치마크 상의 "이론상" 프레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일 정도로

인게임 프레임은 더 안좋아요.

 

게다가 이 수치는 RTX 옵션을 끈 상태로 측정했다고 해요.

 

사이버펑크 2077는 발매전부터 RTX 기능을 무척 강조했는데

현재 최적화 수준을 보면 RTX를 켜놓고 게임할 수 있는 사람은 정말 극소수일거 같아요.

 

 

CDPR 주가 폭락

 

사이버펑크 2077에 실망한 사람들이 한둘이 아닌 건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를 포함해서 전세계적인 현상인거 같아요.

그에 대한 증거로 사이버펑크 출시 직후 제작사 CDPR의 주가가 무려 29%나 폭락했다고 하네요.

 

관련 뉴스 링크 : www.notebookcheck.net/CD-Projekt-Red-loses-29-in-stock-value-during-Cyberpunk-2077-launch.509079.0.html

 

CD Projekt Red loses 29% in stock value during Cyberpunk 2077 launch

Despite an overall strong launch of the highly anticipated Cyberpunk 2077, CD Projekt Red has lost almost a third of its stock price over the past week. While Cyberpunk 2077 has largely been a financial and critical success, concerns about the game's bugs

www.notebookcheck.net

원래 게임사 주식이라는 게 출시 직전에 가장 고점이었다가 출시 직후 떨어지는 게 정형화된 패턴이긴 해도

이번 경우에는 그 낙폭이 심각할 정도로 지나치게 커서 문제에요.

 

유저 평점

 

 

 

사이버펑크 2077의 평론가 점수는 90점으로 나쁘지 않지만

유저 점수는 6.2점이에요.

그나마 이건 상대적으로 버그와 최적화가 "그나마" 괜찮은 PC버전 기준이에요.

 

사이버펑크 2077의 콘솔 버전 최적화는 심각한 수준이라는 말로도 표현하기 힘들어요.

대다수의 콘솔 유저들은 "재앙 그 자체"라는 단어로 표현하더라구요.

 

PS4 기준 유저 점수는 2.1 점이며

XBOX 기준 점수는 2.5점이에요.

 

콘솔 유저들이 입을 모아 하는 얘기가 최적화 & 버그가 게임 플레이에 심대한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하다고 하네요.

최적화가 안좋으면 그래픽이라도 좋아야 어느정도 납득이라도 할 텐데

심지어 그래픽은 PS3 초창기에 발매된 게임 수준이라고 해요.

 

4K는 당연히 꿈도 못 꿀 최적화고

QHD도 안되며

FHD보다도 안좋은

HD보다 살짝 좋은 수준의 그래픽이라고 합니다.

(정확히는 900P)

(참고로 FHD가 1080P 입니다.)

 

재앙에 가까운 콘솔 버전

 

사이버펑크 2077의 PS4버전 인게임 스크린샷이에요.

편집을 가하지 않은 본판 그대로인데 한눈에 봐도 정말 심각하다는 걸 알수있어요.

 

 

7년전인

2013년에 PS3 버전으로 발매된 GTA5와 비교해보면

사이버펑크 2077이 얼마나 심각한건지 더 확실하게 알게 되는 느낌이에요.

 

 

무수한 버그

최적화도 문제지만 버그는 한층 더 심각해요.

일일히 언급하기 힘들 정도로 정말 버그가 무수히 많아요.

트위치에서 방송하고 있는 스트리머의 사이버펑크 2077 플레이 중에 뭘 보든

1시간 이내에 3개 이상의 버그를 흔히 발견할 수 있을 정도에요.

 

사소한 오류부터 시작해서 게임 진행이 불가능해질 정도로 치명적인 버그는 물론이고

아예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 버그도 있다고 해요.

 

 

총평

 

사이버펑크 2077는 현재 발매된지 얼마 안된 상태이며 매일 소소한 패치를 통해 조금씩 개선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당장은 할만한 게임이 안되지만 언젠가는 괜찮은 게임으로 거듭날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버그나 최적화 부분만 제외하면 게임은 나쁘지 않게 나왔다는 의견이 많아요.

실제로 스팀 평가도 79%로 "대체로 긍정적"을 받고 있어요.

심각한 버그가 산재해 있는데도 이 정도 평가를 받은걸 보면 게임 자체는 나쁘지 않은거 같아요.

 

지금 당장 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바로 하셔도 괜찮지만 버그와 최적화 문제에서 어느정도 자유로워지는 수 개월 후에 안정적이고 쾌적한 환경에서 하는 걸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