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돈 벌 생각으로 블로그 운영은 비추천

by 샤르티에 2020. 12. 30.

안녕하세요! 샤르띠에입니다.

 

요즘 딱히 쓸만한 글 소재도 없고 해서 오늘은 그냥 평소에 하는 생각을 적어보기로 했어요.

 

올해도 정말 얼마남지 않았어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날짜가 12월 30일이니까

오늘 ~ 내일해서 딱 2일 남은거네요.

 

2020년이 이렇게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게 될지 누가 알았겠어요?
사실 아직도 크게 실감이 안돼요.

 

올 초에 중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세계로 확산된 탓에

일상이 송두리째 바뀌어버렸거든요.

 

외출할때 마스크를 무조건 하게 됐고

마음놓고 밖에 돌아다니기도 힘들어 졌으니까요.

 

코로나 때문에 우리 사회는 어쩔 수 없이 비대면 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느낌이에요.

 

아무튼 코로나를 포함해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

요즘 부쩍 블로그나 유튜브를 이용해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이

주위에 많이 보이더라구요.

 

사실 저도 그런 사람 중 한명이에요.

원래부터 혼자 끄적이는 걸 워낙 좋아하던 참에

블로그를 운영하면 수익이 괜찮다는 소문을 듣고 시작하게 됐어요.

 

분명 처음에는 혼자 얘기해도 괜찮으니까 한 번 운영해볼까~?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어요.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글을 여러개 올렸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으니까 뭔가 점점 지치고 힘들어지더라구요.

몇 달을 그랬던거 같아요.

 

글을 올려도 조회수가 1-2밖에 안나오고

전체 조회수는 수 십명이 고작이었어요.

당연히 에드센스 승인도 안 됐죠.

 

그러다보니 의욕이 꺽여서 거의 방치하다시피 운영하게 된거 같아요.

매일 올리던 글은 어느새 1주일에 1-2개로 줄어들고

심할때는 한달동안 안올린적도 있을거에요.

빈말로도 열심히 했다고는 할수없이 정말 게으르게 운영했어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올리긴 했어요.

그랬더니 조금씩 조회수가 올라갔고

에드센스 승인도 되더라구요.

에드센스 승인받을때 얼마나 기뻤는지 몰라요.

 

지금은 조회수도 나름 잘 나와서 행복해요.

제가 쓴 글을 누군가가 봐준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너무 좋거든요.

 

하지만 수익은 생각보다 많이 실망스러워요.

 

광고 수익에 관여하는 변수가 워낙 다양해서

조회수 = 수익 이라는 단순공식으로는 설명하기 힘든 부분이에요.

일단 제가 주로 올리는 글의 카테고리는 "게임"인데

"게임"은 광고 단가가 무~~~~진장 낮거든요.

 

....모 어차피 열심히 운영한 것도 아니라서

어찌보면 수익이 별로인 게 당연한걸지도 모르겠어요.

 

많은 분들이 블로그 수익에 환상(?)을 가지고 계신거 같은데

(저만 그런걸지도 모르구요 >_<)

기대치가 높을수록 나중에 크게 실망하실거 같아 걱정돼요. 

 

제 이야기를 두서없이 너무 많이한거 같은데

제가 말하고자 하는 건

 

제목에 썼듯이

 

수익(=돈)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건 비추천

이에요.

 

본인이 정말 재밌어서 즐기면서 하는거면 얼마든지 해도 괜찮은데

수익 목적으로만 하는거면 큰 재미를 못 볼 가능성이 커요.

 

아, 물론 수익을 목적으로 전문적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은 또 꽤 버시더라구요?

이것도 사람 능력에 따라 케바케인거 같아요.

 

비록 저는 블로그로 돈을 버는데에는 실패했지만

다른 분들은 꼭 성공하셔서 대박 ~ 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두서없는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_<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