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TIP

초보자가 알면 좋은 자동차보험 꿀팁 모음!

by 샤르티에 2021. 7. 1.

1. 자기신체손해 VS 자동차상해(추천)

 

둘 중에 무조건 자동차상해를 추천합니다.

 

자기신체손해 특약은 자동차사고가 났을때 내 치료비를 보장받는 특약입니다.

얼마나 많이 다쳤냐에 따라 보험금이 정해집니다.

그래서 자칫 내가 낸 병원비 만큼을 다 보장받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반면, 자동차상해는 상해등급과 별개로 병원비 전액, 위자료, 휴업손해비 등등이 보장됩니다.

제대로 보장받으려면 자동차 상해 특약으로 가입하는 게 유리하겠죠?

 

2. 무보험차 상해특약 설정은 5억으로 !

 

이건 뺑소니나 책임 보험만 가입한 차량, 자동차보험을 아예 가입하지 않은 차량을 말하는데.

보험차량에 의해 사고가 났다면 어떻게 될까?

나라에서 어느정도 보장은 해주지만 충분한 보장을 받기는 힘듭니다.

 

만약 이런 사고로 하반신 마비가 된다거나, 사망하면, 내 인생, 가족 인생이 송두리째 무너지게 돼요.

그래서 자동차보험에서 중요한 특약이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특약이고, 이 특약은 보통 가입금액을 2억으로 설정하시는데, 2억보단 최소 5억으로 늘려서 가입하시는 게 좋아요.

 

(2억이랑 5억은 보험료 몇 백원밖에 차이나지 않아요.)

 

게다가 이건 부모님 & 배우자 & 자녀까지 다 보장됩니다.

 

3. 대물 가입금액은 10억으로 !

요즘은 옛날과 다르게 도로에 외제차가 매우 많아요. 혹여나 우리 같은 서민이 외제차 박으면 수 억 깨지는 건 예사고 인생도 같이 깨질 수 있어요. 

 

외제차뿐만 아니라 애완동물이나 가로수, 농작물(인삼밭...?), 비싼 건축물 같은 걸 잘못 건드리면 참 난감해져요.

 

그래서 이왕이면 1 ~ 2억 하지말고 넉넉히 10억은 잡아놓는 게 좋아요. 

(2억이나 10억이나 만원 정도밖에 차이가 안납니다.)

 

4. 법률비용특약 꼭 가입하자! (운전자 보험)

 

법률비용 특약은 본인의 과실로 발생한 사고시 벌금 & 형사합의비 & 변호사 선임비보장해주는 특약이에요.

 

이걸 왜 가입하죠? 하고 의문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민사 사고에 해당하는 일반적인 교통사고는 가입한 자동차 보험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나의 중과실(중앙선침범 & 횡단보도 사고 등)로 인해 상대방이 죽거나, 크게 다쳤을땐 형사 처벌 대상이에요. 이건 자동차 보험에서 보장이 안됩니다.

 

그래서 생겨난 보험이 운전자 보험이고, 운전자 보험은 따로 보험사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과 자동차 보험에 추가로 넣는 법률특약이 있어요. 두 상품의 차이점은 상이하니 이건 따로 알아보시고, 둘 중 하나는 꼭 가입하시는 걸 추천해요.

 

 

5. 견인거리확대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보통 긴급출동 서비스에 가입하면서 긴급견인 서비스도 가입하게 되는데요.

기본으로 넣는 견인 서비스는 견인거리가 10km 밖에 안돼요.

 

그리고 10km 를 초과하면 1km 마다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됩니다.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는 사람은 견인거리확대 특약을 넣는 걸 추천합니다.

참고로 사설에서 뛰어달려오는 견인차는 무조건 무시하세요.

본인의 차를 강제로 건들면서 견인하려고 하면 하지 말라고 단호히 말하고 무시하는 게 최선입니다.

 

6. 보험료는 최대한  저렴하게 냅시다!

보험사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정해놓은 조건에 부합하면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① 마일리지 특약 - 최대 35%로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적게 운전할수록 좋아요.)

② 블랙박스 장착 - 최대 5% (요즘 같은 시대에 블랙박스 장착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해요.)

③ 자녀사랑할인 - 최대 15% (만5세 이하 자녀가 있으면 해당)

④ T맵 안전운전 할인 - 최대 10% (T맵 목적지 설정 후 안전운전 점수 달성 시 할인)

⑤ 차선이탈 & 전방추돌 최대 5%

⑥ 3년연속 무사고 시 최대 20%

⑦ 다이렉트 가입 시 평균 15%

다이렉트로 여러 보험사 비교 견적을 내보신 후에 가장 저렴한 보험사로 할인 적용 받을 수 있는걸 확인하시면 좋아요.

 

7. 그 외 기타 꿀팁

7-1. 가입안하면 손해인 착한 운전 마일리지

https://www.efine.go.kr/main/main.do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www.efine.go.kr

(경찰청 교통민원24)

 

사고를 내거나 교통 법규를 위반하면 벌점을 받게 되죠?

반대로 교통 법규를 잘 지키고, 사고를 안내면 상점을 받을수도 있어요.

 

바로 경찰청에서 등록하는 "착한운전 마일리지"

위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돼요.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차도 없고, 운전을 안해도 면허증만 있으면 신청 가능해요.

 

7-2. 자동차 보험 가입 경력을 쌓으려면 경력인정자 등록은 필수!

자동차 보험은 보험에 가입한 경력이 길수록 보험료가 저렴해져요.

가입 경력이 전혀 없는 사회초년생 분들은 보험료가 비싸질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미리 경력을 쌓아 놓는 게 좋아요.

경력을 쌓는 방법은 부모님이 가입하신 자동차 보험을 가족 한정으로 돌리고, 경력인정자에 본인을 등록하면 돼요.

그럼 몇 년 뒤 차를 구매해 내 이름으로 보험에 가입하면 그동안의 경력이 인정되어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7-3. 차량이 2대 이상이면 동일증권이 유리

동일증권이란, 내가 가지고 있는 2대 이상의 차량을 한 보험사로, 보험 종료일에 맞춰 가입하는 것을 말해요.

동일증권으로 가입하면, 사고 발생 시 할증율이 2대에 나뉘어져 할당되어 할증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이에요.

예로 A와 B차량이 각각 보험 가입을 했고, A차량이 사고를 내서 할증 20%가 된다면, B차량도 동일하게 20% 할증을 받게 됩니다.

 

근데 동일 증권으로 묶는다면 두 차량이 20%를 나눠갖기 때문에 A와 B가 각각 10%씩 할증이 되게 돼요.

때문에 2대 이상의 차량은 무조건 동일증권으로 묶는 게 유리하답니다.

 

7-4. 내 차를 다른 사람이 운전하게 된다면?

나만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을 가족이나 친구가 운전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가입한 보험사에 임시 운전자 특약을 신청하면 돼요.

 

임시 운전자 특약은 누구나 운전할 수 있게 변경하는 것으로, 운전 기간은 1일 단위로 지정 가능해요. 보험료도 1일 단위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임시 운전자 특약 가입일인데요. 임시 운전자 특약은 가입일의 24시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최소 하루전에는 가입을 해야해요.

 

당일에 가입하게 될 경우 당일은 보장이 안됩니다!!

시기를 놓쳐 당일에 가입을 해야 된다면 더케이 원데이 보험을 알아보시는 게 좋아요.

 

7-5. 환입제도를 잘 활용하자!

환입제도란? 자동차 사고로 받았던 보험금을 다시 보험사에 납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환입을 하게 되면 보험처리 했던 사고가 없던 것으로 처리돼요.

 

굳이 이렇게 환입을 하는 이유는 보험료 인상을 막기 위해서에요.

 

경미한 사고가 났는데 보험 처리를 해버리면, 실질적으로 보상받은 금액은 얼마 안되지만, 사고 이력으로 다음 해에는 할인혜택도 못 받고 보험료만 오르거든요. 이처럼 보험 처리로 인해 오히려 손해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되돌리기 위해서 있는 제도가 환입 제도에요.

 

사고 처리를 했는데 큰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신 분들은, 다음해에 보험 갱신 시 할증된 보험료를 따져보고 환입 제도를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해요.

 

7-6. 보험처리를 하면 보험료가 엄청 오른다?

많은 운전자가 보험처리를 하게 되면 보험료가 엄청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근데 꼭 그렇지만도 않아요.

운전자의 과실이 없는 경우 보험 처리를 해도 보험료가 전혀 오르지 않아요. 하지만 보험료가 오르지 않더라도, 보험료 할인이 정지되어버리면 적용률을 높게 받는 사람도 있을 수 있으니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 사고 보험 처리할 때 잘 알아보고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