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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노 1800

아노 1800 DLC : 권력의 중심지(궁전) 소개 & 공략

by 샤르티에 2020. 6. 16.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아노 1800의 DLC - 권력의 중심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트릴로니 곶 - 크라운 폴스에 건설된 장엄한 궁전의 모습

"권력의 중심지"는 아노1800 시즌 패스 시즌2에 포함되어 있는 DLC로

 

2020년 3월 24일에 출시되었어요.

 

컨텐츠로 제국 전역에 광역 버프 효과를 부여하는 "궁전" 이 추가 되었어요.

 

지금까지 아노 1800에서는 딱히 수도를 장식할만한 건축물이 없었는데요. (기껏해야 만국박람회 정도...?)

권력의 중심지 DLC에서 "궁전"이 생기면서 제국의 중심지!

수도를 만드는 재미가 생겼어요.

 

궁전 & 지방 부서는 투자가 단계부터 건설할 수 있어요.

궁전은 아노 1800의 엔드 컨텐츠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만국박람회와 더불어 투자가 단계에서 열리는 게 어찌보면 당연하게 느껴져요.

 

궁전은 프로필당 단 1개!만 건설 가능해요.

건설에 100만 금화 & 목재 100 & 벽돌 150 & 철재 150 & 창문 120 & 콘크리트 200이 필요해요.

...명색이 궁전인데 만국박람회에 비해 투입되는 재료나 시간이 얼마 되지 않아서 조금은 아쉬워요.

여러 단계에 걸쳐 점진적으로 건설되는 만국박람회와 달리 궁전은 자원만 있으면 클릭 한방에 펑! 하고 완성돼요.

 

 

모듈을 전부 포함한 궁전의 규모는 그야말로 거대해서 왠만한 섬에서는 궁전을 제대로 활용하기가 힘들어요. 때문에 아노 1800에서 건설 가능한 땅이 가장 넓은 "크라운 폴스"에 궁전을 짓는 걸 추천해요.

 

사실 궁전 그 자체만으로도 굉장한 크기지만 궁전 컨텐츠를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섬의 매력도를 33000 (3만 3천)이상 유지할 필요가 있어요. 이를 위해서 무수히 많은 박물관&동물원&식물원 모듈에 각종 전설급 유물을 도배하느라 상당한 공간을 차지하게 되거든요. 더 이상 말하지 않아도 "크라운 폴스"에 짓는게 좋아보이죠? ^_^

 

궁전에는 5개의 부서가 존재하며 이들을 이용해 다양한 광역 버프를 얻을 수 있어요.

여기에 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할게요!

 

 

 

지방 부서는 섬마다 1개씩 건설할 수 있으며 "궁전"이 건설된 섬에는 건설할 수 없어요.

"지방 부서"의 효과와 범위는 궁전과 공유하지만

정책 부서는 단 1개만 이용가능해요.

 

참고로 "궁전" "지방 부서"는 신대륙과 북극을 제외한 구대륙 & 트릴로니 곶에서만 건설 가능하며

당연하게도 궁전 효과도 구대륙 & 트릴로니 곶에서만 볼수있어요.

 

신대륙에도 건설 가능하게 해주면 정말 좋을텐데 말이죠!?

 

궁전은 도로와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여타 다른 공공 서비스 건물처럼 영향력 범위가 있어서 범위밖에 위치한 건물에는 영향을 끼칠 수 없어요.

 

초기 궁전의 영향력 범위는 정말 보잘것없는 ... 말그대로 시장 수준이지만 "궁전 부속 건물"을 건설함에 따라 영향력 범위가 점차 증가해요.

 

"궁전 부속 건물"은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궁전 & 도시를 꾸미는 색다른 재미를 선사해줘요.

궁전 부속 건물은 프로필 레벨이 올라갈수록(=제국 전체 인구가 증가할수록) 많이 건설할 수 있게 돼요.

 

처음에는 고작 "6개" 밖에 건설할 수 없지만 최고 단계인 프로필 레벨 100을 달성하게 되면 무려 140개의 부속 건물을 건설할 수 있게 돼요.

 

프로필 레벨에 따른 이용 가능한 부속 건물 갯수와 증가하는 영향력 범위에 대해서는 글 최하단에 표로 첨부하도록 할게요!

 

"지방 부서"는 궁전이 건설되지 않은 섬에 설치하는 멀티(?) 궁전 같은 느낌이에요.

아쉽게도 "부속 건물"은 설치할 수 없지만 "궁전"의 영향력 범위나 효과를 공유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 않아요.

 

다만, 궁전은 5개의 모든 부서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데 반해 "지방 부서"는 고작 1개의 부서밖에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어요.

 

행정부

 

시청 하나당 섬의 모든 노동력 +50 (기본)

시청 하나당 섬의 모든 노동력 +300 (매력도 33000 기준)

 

메인 섬에 행정부를 집어넣고 시청 도배만 해도 대륙 전체에 필요한 농부&노동자&직공&기술자 노동력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좋은 효과에요. 이렇게 추가된 노동력은 인력수송함으로 타 섬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저장고 용도 변경법

- 시청 하나당 섬 창고 보관량 +200톤

= 저장고가 부족한 경우는 잘 없기 때문에 의미없는 정책이에요.

 

창의적 레시피 지원법

- 모든 음식에 대한 요구량 30% 감소

= 후반부 투자가의 초콜렛 수요 때문에 살짝 고려해봄직한 정책이긴 한데 고작 30% 감소라서 딱히... 도움되는지는 모르겠어요.

 

과학 박람회법

- 기술자 주거지의 영향력 +1

= 영향력 난이도를 "높음"으로 했다면 모를까, 후반부에 영향력은 남아돌기 때문에 의미없는 정책

 

열린 마음법

- 시청의 아이템 슬롯 +1

= 궁전 덕분에 시청에서 대활약하는 전설 전문가 수급이 매우매우 쉬워졌으므로 무조건 이거 찍고 전설 전문가로 이득 보는게 좋아요.

 

길드 집회소법

- 시청의 매력도 +200

= 궁전 최대 매력도(33000)을 찍지 못했을때 임시방편으로 매력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고려해볼만한 정책이에요. 물론, 궁전 최대 매력도 달성 이후에는 바로 빼는게 좋아요.

 

문화부

 

여객 부두의 전문가 방문 확률 20% (기본)

여객 부두의 전문가 방문 확률 120% (매력도 33000 기준)

 

선택지가 하나나 다름없는 행정부와 달리 실질적으로 유용한 혜택이 많아 뭘 고를지 고민하게 되는 부서에요.

여객 부두의 전문가 방문 확률 120%증가는 해당 섬의 매력도를 기본으로 삼아 120% 곱연산하는 개념이에요. 초반에는 고작 "20%"라 별다른 도움이 안되지만 매력도를 가득채워 "120%"증가가 되면 엄청난 효과를 발휘해요.

 

아무것도 없는 작은 섬에 여객부두 & 항만관리소 짓고 3대장(여행사 직원&크루즈 단장 야판&탁월한 기획자, 토마시나 랭톤)을 넣고 + 지방 부서(문화부)만 해도

 

전문가가 방문할 확률이 35%를 찍어요. 위와 같은 세팅으로 트릴로니 곶&구대륙에 있는 작은 섬들에 10개 정도 건설하면 쉴새없이 찾아오는 방문객 때문에 정상적인 게임 진행이 안될 정도에요.

 

문화 지원법

- 만국박람회 이벤트 보상 +1

= 초반부터 후반까지 쓸모있는 정책이에요. 랜덤한 아이템이 보상으로 나오는 만국박람회 특성상 원하는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 아이템이 나올때까지 무작정 돌리는 수밖에 없는데 추가 보상 +1개는 그만큼 노가다에 필요한 시간을 낮춰줘요. 게다가 궁전의 최대 매력도인 33000을 빠르게 찍기 위해서 다수의 문화 유물이 필요한대. 초반에 이 특성으로 유물 파밍을 빠르게 할수 있어서 좋아요.

 

문화재 보호법

- 박물관 모듈 하나당 영향력 +10

= 최대 매력도 33000을 찍으려면 단순 계산으로 매력도 50을 증가시켜주는 전설급 유물을 "660"점 전시해야 하며 이는 영향력 6600이 필요함을 의미해요. 아무리 영향력 난이도를 쉬움으로 낮춰도 이 정도의 영향력을 모으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한대. 이 정책을 사용하면 영향력 소모가 없어져서 부담없이 박물관 모듈을 도배할 수 있게 돼요. 영향력이 넘쳐날때까지 이 정책을 사용하는걸 추천해요.

 

동물 보호법

- 동물원 모듈 하나당 영향력 +10

= 문화재 보호법의 동물 버전인데 "만국 박람회"를 통해 전설(매력도 +50)급 유물을 모으는게 수월한 박물관에 비해 동물원은 매력도를 많이주는 동물도 드물뿐더러 대량 수급 방법도 탐험같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문화재 보호법"에 비해 활용도가 떨어져요.

 

사유 문화재 지원법

- 완성된 문화 세트 하나당 매력도 +250

= 매력도를 뻥튀기하기 좋은 정책이에요.

 

★ 망명법

- 여객 부두를 방문하는 전문가 증가

= 사기적인 정책이에요. 중반 이후에 "만국 박람회"가 있는 섬은 "문화 지원법"을 선택하고 그 외에 섬은 무조건 "망명법"으로 하는게 좋아요. 망명법을 선택하게 되면 섬의 매력도와 상관 없이 망명법 전문가 풀에 포함된 알짜베기 전문가만 찾아오기 때문에 더더욱 좋아요. 여러 섬에 지방 부서를 설치해놓고 망명법을 선택하면 전설 전문가가 그야말로 몰려와요.

 

유일한 단점이라면 망명법에 포함된 전문가가 비교적 얼마 안되다 보니 나중에 중복되는 전문가가 많아진다는 점 정도인데 .... 이건 복에 겨운 행복한 단점인 느낌이에요.

 

노동부

 

무역 연합 범위 내 생산 건물의 생산성 +12% (기본)
무역 연합 범위 내 생산 건물의 생산성 +60% (매력도 최대)

 

무역 연합궁전OR지방부서 사이에 길이 연결되어 있어야 해요.

무역 연합이 가만히 있기만 해도 추가 생산성을 무려 +60% 증가시켜주는 굉장한 효과에요.

기본 효과도 상당히 좋은데 정책도 알짜베기 밖에 없어서 뭘 써야될지 행복하게 고민하게 되는 부서에요.

대량 생산을 위한 공장섬에 넣어주면 좋아요.

 

토지 개혁법

- 추가 농장 물품(곡물&홉&감자&피망&포도&양모&돼지&소고기)

= 물품 2개 생산할때 +1개의 추가 물품을 생산하는 좋은 효과에요. 효율로 따지면 50% 생산성 향상의 효과나 마찬가지에요. 농장섬에서 필수로 넣는게 좋아요.

 

숙련공 우대법 (철재 강철&석탄&무기&고급 무기&증기 모터&증기차&황동&석유)

- 추가 중공업 공장 물품

= 물품 3개 생산할때 +1개의 추가 물품을 생산하는 효과에요. 생산 효율로 따지면 30% 정도 증가하는 느낌이에요. 대신 3개의 재료로 4개의 물건을 생산하는 느낌이라 자원이 극심하게 부족해지는 후반부에 유용해요. 특히 증기차 같은 경우에는 생산 단지의 부피가 워낙 커서 대량 생산이 힘들기 때문에 추가 생산은 큰 도움이 돼요. 작은 섬에 증기차 생산 단지를 만들어놓고 이 정책을 사용하는 걸 추천해요.

 

★ 전기 보조금법

- 전기로 얻는 생산성 +50%

= 사실 노동부 정책 중에서는 이게 제일 좋아요. 전기로 연결되어 있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50% 추가 생산성 효과를 부여해줘서 직관적이고 활용도가 높아요. 농장섬이나 숙련공 우대법이 필요한 특별한 시설이 아니고서야 무조건 이 정책을 사용해주세요.

 

공장 관리감독법

- 필요한 노동력 -50%

= 노동자 없이 굴리는 기계화 섬을 설계할때 필요한 정책이긴 한데 ... 어차피 신대륙이 아니고서야 노동력은 남아돌기 때문에 의미없는 정책이에요.

 

조합 보조금법

- 무역 연합의 아이템 슬롯 +1

= 아이템 슬롯을 추가해주는 건 활용하기에 따라 굉장히 유용할수도 있어요. 문제는, 전기 생산성 정책이 +50% 증가인데 +50% 효과 이상을 내는 전문가가 별로 없다는 점이에요. 게다가 이 정책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섬에 존재하는 무역 연합에 쓸 전문가를 추가로 수급해 와야하는데 이 과정이 번거롭기도 하고, 이렇게 구해와도 앞서 말한것처럼 +50% 효율 이상을 내지를 않아요.

 

복지부

 

모든 공공건물 영향 범위 +12칸(기본)

모든 공공건물 영향 범위 +60칸(매력도 최대)

 

공공건물의 영향범위를 늘려줘서 섬의 심시티를 편리하게 해줘요. 뿐만 아니라 유류 발전소 & 가스 발전소에도 효과가 있어서 기본적으로 넓은 범위를 가진 "가스 발전소"의 경우 광대한 "크라운 폴스"에 고작 4-5개만 설치해도 섬 전체를 커버할 수 있게 해줘요.

 

확장 재정법

- 보너스 수입 +50

= 중반 이후에 돈 걱정할 일이 없어지기 때문에 의미 없는 정책이에요.

 

예술 후원법

- 직공과 기술자 주거지의 매력도

= 직공&기술자 주거지로 매력도를 수급할 바에 투자가 주택을 올려서 남아도는 영향력으로 전시회 모듈을 짓는게 효율적이라 무의미한 정책이에요.

 

도시 광역망 구축법

- 발전소 영향 범위 +15칸

= 발전소 범위을 넓히면 좋긴 하겠지만 다른 걸 대신할 정도의 정책은 아니에요.

 

사회복지법

- 모든 공공시설에서 얻는 행복도 +5

= 그나마 쓸만한 정책이에요.

 

★ 심야 영업 자격증법

- 모든 음료에 대한 요구량 +20% 감소

= 이 게임은 후반부에 어떻게 하면 커피 공급을 효율적으로 할수있을까? 의 싸움이기 때문에 커피 소비량을 +20% 감소시켜주는 이 정책을 무조건 찍어야 해요.

 

통상부

 

항만 관리소장실 하나당 섬 창고 보관량 +200톤(기본)

항만 관리소장실 하나당 섬 창고 보관량 +1200톤(매력도 최대)

 

....부서도 그렇고 솔직히 제일 쓰잘데기 없고 의미없는 부서 효과인거 같아요.

 

해안 정비법

- 모든 해안 생산 시설 생산성 +300%

= 그나마 좋은 효과이긴 한데 ... 통상부는 훨씬 좋은 효과를 가진 다른 부서에 밀려 쓰일일이 없기 때문에 이 효과도 역시 쓰일일이 없어요. 그나마 활용방법이라면 규사 공장이 생산성을 높이는 용도 ...? 아니면 양어장에서 금을 생산하는 전문가 "오래된 바다의 개, 모비 선장"을 집어넣고 양어장에서 금을 뽑아내는 정도...? 가 있어요.

 

물류 보관법

- 저장고 하나당 섬 창고 보관량 +50톤

= ...정말 쓸데없어요.

 

유류 보관법

- 유류 적하항과 유류 창고 하나당 섬 유류 보관량 +200톤

= ...정말 쓸데없어요.

 

항구 관리법

- 항만 관리소장실 아이템 슬롯 +1

= ....항만 관리소장실에 넣을만한 전문가는 애초에 몇 되지도 않을 뿐더러 대체로 한 건물에 영향을 끼치는 좋은 전문가가 3명 이상을 넘기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무의미해요.

 

해양 운수법

- 교역소와 부두에 있는 배의 선적 시간 -50%

= 그나마 교역량이 많은 대도시에서 써줄법한 정책이긴 한데 .... 통상부가 워낙 시궁창이라 거의 안쓰여요.

 

 

권력의 중심지 DLC때 추가된 관련 업적들이에요.

 

섬의 매력도에 따른 명성 수준(레벨) 표에요.

 

프로필 레벨(=인구수)에 따른 건설 가능한 궁전의 부속 건물 & 범위 표에요.

 

 

...이걸로 아노 1800의 2020년 시즌패스 첫번째 DLC인 "권력의 중심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모두들 즐거운 아노1800 되시길 바라면서

안녕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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