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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듀 밸리 1.6.9 패치노트 (업데이트 내역)

by 샤르티에 2024. 11. 6.
 
새 기능
- 샘과 셰인이 조자마트에서 일 할 때 특수한 초상화가 출력됨.
- 새로운 초상화 xnb 파일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초상화 리텍이 바뀌지는 않음.

- 대신, 기존에 샘, 셰인 초상화 리텍 쓰던 사람들은 조자마트에서 얘네들한테 말 걸면 못생긴 바닐라 초상화가 나옴.

- 비밀의 숲에 비밀 상점이 생겨서, 게임 내 딱 1번만 얻는 아이템(스타듀 밸리 트로피 등)을 완전히 잃어버렸을 때 10000골드에 살 수 있게 됨.

- 전설의 물고기를 물고기 연못에 넣을 수 있게 됨. 전설의 물고기는 어란을 생성하고, 특별한 연못 색을 갖고 있음.

- 아쉽게도 전설의 물고기를 번식시킬 수는 없음.

- 농장 안 가구를 놓을 수 있는 모든 건물 안에서 침대를 놓을 수 있고, 잘 수 있게 됨.

- 참고로 기존에는 집과 오두막에서만 침대를 놓을 수 있었음.

- 실험 결과 농장 밖에선 안 되더라. 해골광산 입구는 애초에 공간이 없었고 마니 집에다가 놓아보려고 했는데 안 됐었음

- 물에 드롭된 아이템은 이제 잠시 동안 물에 뜸. 그래서 니가 자석반지가 있다면 물에 빠지기 직전 템도 끌어올 수 있음.

- 일부 대사 수정.

- 약간의 이스터에그 추가.

- 숨겨진 치트 커맨드 추가. 약간의 세이브 파일 변경으로 인게임 채팅으로 스마피 없이 치트 명령어를 칠 수 있게 되었음. 치트는 게임의 재미를 심각하게 해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사용해야 함.

- 세이브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엶.

- allowChatCheat 요소를 찾아서 값을 true로 바꿈.

- 세이브를 다시 연 뒤, 채팅창을 열면 치트 커맨드를 입력할 수 있음.

- 가능한 치트는 다음과 같음.

- /money [amount] : 현재 돈을 [amount]로 변경.

- /debug [command] : 스마피에서 쓰는 /debug 커맨드와 동일함.

 
밸런스 변경

- 푸른 잔디는 이제 일반 잔디와 비슷한 속도로 자람.

- 과일 나무는 이제 잔디나 씨앗 스팟(초록색 지렁이 같은 거. 파면 당근이나 여름호박같은 거 나오는 거 말하는 거임.)에 방해받지 않고 자람.

- 소나무는 이제 다른 나무들보다 1개의 나무를 더 줌.

- 초반부 나무 수급이 더 쉬워질 예정!

- '가입' 퀘스트는 이제 야생 농장에서 스폰되는 슬라임을 죽여도 카운트됨.

- 가시 반지의 효과가 이제 중첩됨. (가시 반지를 2개 끼면 이제 2배의 대미지를 입힘.)

- 가시 반지로 죽은 적이 이제 정상적으로 템을 드랍함.
- (대가족 퀘스트 도중) 크림슨피시의 아들은 야시장 기간에서도 낚을 수 있음.
- 1년차 녹색비 이벤트 도중 로빈은 건물을 짓지 않음.

- 폭탄을 놓은 뒤 무기로 스왑할 때, 폭탄의 대미지가 들고 있던 인챈트의 효과를 받을 수 없게 됨.

- 이리듐 낫으로 수확하는 야생 씨앗 수확물에도 채집가 특성이 적용됨.

 일부 아이템이 상점에 추가됨.

- 모험가 길드 : 녹슨 검, 대퇴골, 엘프 블레이드, 강철 소검, 수정 단검, 흑요도, 노동 장화

- 광산 특정 층을 올라가면 해금됨.

- 마니의 목장 : 소 데칼

- 모자 생쥐 : 스포츠 캡

- 낚시 상점: 고급 이리듐 낚싯대

- 낚시 마스터리를 찍으면 해금됨.

- 기차는 이제 같은 세션(계절의 오타로 추정)에 여러 번 지나다닐 수 있지만, 연속된 날에 연속으로 지나다닐 수 없음.

- 낚시 상점은 이제 윌리의 메일을 안 읽어도 봄 2일에 열림.

- 아무도 살지 않는 오두막이 있을 때, 소스의 여왕 재방송에서 모든 소스의 여왕 레시피 중 랜덤으로 보여주는 버그 수정

- 광산에서 다음 층으로 이동하는 페이드인 연출 동안 대미지를 입지 않게 됨.
- 이 말은 즉슨, 더 이상 해골광산에서 구덩이로 떨어지는 도중에 용한테 로드킬당해서 뒤지는 일이 없다는 말임.

- 최대 기력 증가 버프가 있을 때 온천이 모든 기력을 풀로 채워주지 않는 버그 수정

- 탈진하고 밤 12시 이후로 잤을 때 의도한 대로 회복되는 기력 최대치가 줄어들지 않는 버그 수정

- 카탈로그와 가구 카탈로그에서 레트로 카탈로그의 아이템을 살 수 있었던 버그 수정

- 황금 동물 과자를 물고기 연못에 먹인 뒤, 아이템을 수확하지 않고 그대로 놔두면 아이템이 2배로 계속 복제되는 버그가 수정됨.
- 해당 버그는 https://www.youtube.com/watch?v=OFi2gmBdyCI 참조.

- 소젖 짜기를 취소해도 소의 호감도를 올릴 수 있었던 버그가 수정됨.

- 가을에 세이브를 열었을 때, 참나무나 단풍나무가 계속 녹색 비 나무로 변이하는 버그가 수정됨.
- 이 글에서 '세이브가 로드될 때마다'로 언급한 부분임.

- 1.6부터 스킬 버프가 상점 아이템 제한사항에 적용되었던 버그 수정

- 1.6부터 튼튼한 반지가 디버프 지속시간을 경감시키지 않았던 버그 수정

- 1.6부터 화산던전 10층에서 용암 장어가 낚일 확률이 줄어들었던 버그 수정

- 정원용 화분에서 키운 야생 씨앗이 경험치를 주지 않고 항상 최하위 등급으로 나오는 버그 수정

- 이리듐 낫으로 수확한 야생 씨앗이 경험치를 주지 않고 채집 레벨 등급 효과를 안 받는 버그 수정

- 레거시 랜덤 설정을 켰을 때, 통을 부쉈을 떄 일부 무기가 전혀 드롭되지 않는 버그 수정

 
편의성 개선
- 세이브가 손상되었을 때, 가능하다면 게임은 하루 전 세이브를 자동으로 불러옴.
- 게임은 대부분의 업적, 레시피, 중요한 메일을 놓쳤을 때 다시 보내게 됨.

- 하던 세이브를 타 플랫폼에서 옮기는 등의 이유로 인게임 업적과 플랫폼의 업적이 불일치할 때, 플랫폼의 업적을 인게임 업적과 자동으로 동기화한다는 의미임.

- 그 예시로, 스팀 업적에 별방울 업적이 없을 때, 이미 별방울 7개를 모은 세이브에 접속하면 이제 자동으로 스팀 별방울 업적이 달성됨.

- 물고기 연못이 아이템을 생산했을 때, 아이템 말풍선에 생산한 아이템의 수량을 같이 표시함.
- 결혼일에 게임을 나갔다가 다시 돌아와도 결혼 이벤트를 다시 볼 수 있음.
- 재봉틀 UI가 약간 직관적으로 바뀌었음. 재봉틀에 넣을 수 없는 템은 이제 선택할 수 없고, 흐리게 표시됨.
- 서적상 책 교환 메뉴에서 책을 판매할 수 없도록 함. 책을 아이템으로 교환할 때 실수로 책을 팔아버리는 불상사를 막기 위함임.
- 유색 아이템(꽃 등)이 이제 색상에 따라 자동으로 정렬됨. 인벤토리에서 재정렬 버튼을 눌렀을 때 꽃 아이템이 랜덤으로 정렬되는 현상을 막기 위함임.
- 컬렉션-유물 탭은 이제 수집한 아이템이 아니라, 박물관에 실제로 기증된 아이템을 표시함.
- 컬렉션-유물 탭에서 템을 다 모은 것처럼 보이는데 실수로 기증하지 않았을 때, 플레이어가 혼란에 빠지는 현상을 줄였음.
- 클린트가 물뿌리개를 업그레이드할 때, 이제 물뿌리개의 물도 같이 채워줌.
- 세이브 프로세스를 조정해서, 세이브가 깨질 가능성을 줄였음.
- 앵무새 알의 레벨을 변경할 수 없을 때, 앵무새 알을 모루에 넣을 수 없음.
- 총 수익이 75만 골드 미만일 때, 앵무새 알은 무조건 1레벨으로만 나옴.(https://stardewvalleywiki.com/Parrot_Egg) 아마 이 조건일 때 앵무새 알을 모루에 못 넣게 하는 게 아닐까 싶은데.
- 컨트롤러로 동물이나 건물을 살 때, D-패드로 커서를 이동할 수 있음.
- 채팅 커맨드 개선

- 채팅 커맨드는 이제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음.

- 더 많은 커맨드를 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help 포맷을 변경함.

- /emote, /mapScreensot, /unbanAll 커맨드에 대한 /help 설명이 추가됨.

- 멀티플레이어 전용 혹은 호스트 전용 커맨드를 사용하 수 없을 경우에 대한 일관된 메시지가 추가됨.

- 그 외 성능 개선.
 
게임플레이 버그 수정

- 큰 상자에 있는 아이템이 작은 상자에 들어갈 아이템보다 더 많을 때, 작은 상자를 큰 상자에 놓아서 작은 상자로 바꿀 수 없음.

 

- 주민들 관련 버그 수정

- 주민들은 이제 바닥이나 잔디 등 통과 가능한 TerrainFeature를 피하지 않음.

- 그 말은 즉, 바닥을 깔았을 때 주민들 동선이 개판되어서 마을 전체 꾸미기를 못 하는 버그가 수정된다는 거임!

- https://wckdy.com/stardew-valley-villager-paths/ 가 이제 믿을 수 있게 된다는 의미임.

- 크로버스를 내쫓을 때 이혼 대사가 나오는 버그 수정

- 레오가 스타듀밸리 본토로 이주했을 때 섬 스케줄을 따르던 버그 수정

- 루이스가 마니와 캐릭터가 겹치던 스케줄 수정

- 페니와 결혼했을 때 페니의 리조트 대사가 아예 안 뜨는 버그 수정

- 마을 회관을 고친 뒤, 피에르가 수요일에 여전히 수요일 휴무 관련 대사를 치던 버그 수정

- 성전환할 시 부모님이 메일을 중복해서 보내던 버그 수정

- 장소+호감도가 조건이던 일부 대사가 10하트 이상일 때에만 뜨던 버그 수정

- 특수 주민 선물 반응 대화가 선물 취향과 일치하지 않고 공통 대사가 뜨던 버그 수정. 이제 Context Tag에 기반한 모든 선물 대사는 일치하는 선물 취향으로 일관성 있게 조정되었음.

- 예시로, 커피에 대해 특수한 대사를 치던 윌리가 똑같은 커피인 '트리플 샷 에스프레소'를 선물로 받았을 때 일반 선물 대사를 치던 문제가 있었음.

- 집 업그레이드를 수락한 뒤 로빈과 대화가 불가능했던 버그 수정

- 라이너스 하트 50포인트 이벤트(라이너스가 거스 집에서 쓰레기 뒤지던 이벤트)의 대사가 잘못 분할된 버그 수정

- 텐트 키트로 잠을 자고 일어난 날, 주민들이 텐트가 있었던 타일을 지나다니지 못하던 버그 수정

- 진저섬에서 일어난 날 녹색비가 내리고 있을 때, 주민들이 녹색비 관련 대사를 치지 않던 버그 수정

- 1.6에서 주민들이 플레이어가 판 아이템을 샀는데 관련 대사가 없을 때 ...라고 대사를 치던 버그 수정

- 1.6에서 배우자가 중립 대사 대신 ...이라고 대사를 치던 버그 수정

- 약혼자/배우자에게 인어의 펜던트를 줄 때, 다른 사람과 약혼/결혼한 것처럼 반응하던 대사 수정

 

- UI 관련 버그 수정

- 플레이어가 지은 건물 안에 있는 플레이어의 월드맵 위치가 적절하게 보이지 않는 버그 수정

- 크레딧 링크를 클릭했을 떄 웹 브라우저가 안 열리는 버그 수정

- 게임이 중단되는 등 HUD가 숨겨졌을 때에도 HUD와 상호작용할 수 있던 버그 수정

- 게임 창 크기를 변경했을 때 발생하는 UI 오류 수정

- 고급 게임 옵션 UI 레이아웃은 게임 창 크기를 바꿔도 이제 제대로 표시됨.

- 게임 창 크기를 바꿨을 때, 컬렉션 페이지가 선택된 탭과 페이지를 잃어버리는 버그 수정

- NPC 탭에서 스크롤이 유지되지 않는 버그 수정

- 주니모 카탈로그나 조자 카탈로그 등 테마 카탈로그가 분류 탭이 없던 버그 수정

- 제련 UI가 제련 해제 이후 커서가 들고 있는 아이템을 없애는 버그 수정

- 박물관 유물 위치 변경 UI에서 OK 버튼을 눌렀을 때 때때로 뒤에 있는 유물이 잡히는 버그 수정

- 재봉틀 메뉴에서 쓰레기통에 버릴 수 없는 아이템을 버릴 수 있는 버그 수정

- 인벤토리 UI에 정리 버튼을 눌렀을 때 비료 분사기 등 특정 아이템만 넣을 수 있는 인벤토리에 아무 템이나 넣을 수 있는 버그 수정

- 로빈한테 전화를 걸어서 건물 가격을 알아낸 뒤, 게임 창 크기를 바꾸면 로빈 상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할 수 있던 버그 수정

- 모드가 더 많은 능력(예시: happy home designer의 라이센스 파워)을 추가할 때, 페이지네이션 수정

 

- 특정 아이템 및 가공시설 관련 버그 수정

- 상자를 다른 상자에 설치해서 상자 타입을 바꿀 때 상자의 색이 리셋되던 버그 수정

- 게잡이 통발에 야생 미끼를 넣었을 때 2개씩 안 잡히던 버그 수정

- 게잡이 통발에 호퍼로 미끼를 공급할 때 미끼가 중복되던 버그 수정

- 특정 상황에서 디럭스 미끼와 야생 미끼의 보너스가 게잡이 통발에 적용되지 않던 버그 수정

- 울타리 주변 윗면, 왼쪽, 오른쪽에 통과 불가능한 오브젝트가 있을 때 울타리를 클릭하면 울타리가 부서지는 버그 수정

- 원래는 울타리 주변 4명에 통과 불가능한 오브젝트가 있을 때 부서졌어야 했었음.

- 정동석 분쇄기에 마우스를 갖다댈 때(?) 정동석 분쇄 횟수 통계가 증가하는 버그 수정

- 이를 이용한 난수 비틀기가 막혔음.

- 마법 화살통이 유효한 대상과 무효한 대상이 사거리 내에 있을 때, 가끔 아무것도 하지 않던 버그 수정

- 마네킹이 상자로 이동될 때(페니 14하트 꾸미기 이벤트나 회관 고치기 등) 입고 있던 옷 아이템이 제거되는 버그 수정. 이제 상자로 이동된 마네킹을 다시 설치하면 마네킹이 옷을 입은 채로 나옴.

- 텐트가 아이템 설치를 막지 않던 버그 수정

- 무한 인챈트를 한 물뿌리개가 가끔 물 게이지가 절반으로 표시되는 버그 수정.

- 원래는 무한 인챈트 물뿌리개는 무조건 물 게이지가 꽉 차야 함.

 

- 건물 업그레이드가 내부에 아이템을 추가할 때, 추가될 위치에 원래 오브젝트가 있는 경우 원래 있던 오브젝트는 이제 촌장 집 분실물 보관함으로 이동됨.

- 다시 말해, 닭장 업글할 때 부화기 위치에 템이 있던 경우 그 템 때문에 부화기가 안 생성되는 ㅈ버그를 수정했다는 말임.

- 참고로 가구의 경우 그냥 손으로 집고 옮길 수 있어서 그 자리에 있음.

 

- 해적의 부인 퀘스트 관련 버그 수정

- 퀘스트를 받은 상태에서 퀘스트 아이템을 잃어버렸을 시, 다음 날 새로운 '전쟁 유품' 아이템을 얻도록 변경되었음.

- 퀘스트가 취소되었을 시, 이제 버디에게 다시 말을 걸면 재시작할 수 있음.

- 주민들은 더 이상 퀘스트 아이템을 선물로 취급하거나, 거부하지 않음.

 

- 장소/맵 관련 버그 수정

- 일부 상황에서 말을 타고 맵을 이동한 직후 화면 뷰포트가 잘못된 위치에 고정되는 버그 수정

- 야생 농장에서 오두막 분리 설정으로 멀티플레이를 시작할 때 오두막이 시작부터 없던 버그 수정

- 마니 집 소 방목하는 곳에 있던 풀이 재생되지 않던 버그 수정

- 윌리의 미끼통이 야시장 기간 동안 사라지던 버그 수정

- 화면 밖으로 이동할 수 있는 누락된 맵 타일 수정

- 홀수 해에서 스타듀 밸리 품평회의 축제 영역을 떠날 수 있던 버그 수정

- 농장 밖 위치에서, 봄 1일에 나무,돌,잡초가 리젠될 때 바닥을 무시하고 스폰되는 버그 수정

- 특정 상황에서 땅을 팔 수 없는 타일에 유물 스팟이 생겼을 때, 땅이 파지던 버그 수정

- 네구석 농장에서 숲 물고기가 안 잡히던 버그 수정

- 다른 농장 유형의 농장에서 기본 농장의 디폴트 벽지/바닥을 사용하면 플레이하던 해당 농장의 디폴트 벽지/바닥으로 돌아가는 버그 수정

 

- 1.6 이전 세이브 관련 버그 수정

- 1.6 이전 세이브에서 가끔 드워프어 번역 가이드 능력을 잃어버리는 버그 수정

- 이 버그가 걸린 사용자는 이번 패치로 정상적으로 적용됨.

- 1.6 이전 세이브에서 가끔 멀티플레이 게스트 플레이어의 스탯이 잘 이관되지 않던 버그 수정

- 이 버그가 걸린 사용자는 이번 패치로 정상적으로 적용됨.

- 1.6 이전 세이브에서 설치했던 꽃바꾸니 중 특정 꽃바구니가 영원히 꽃이 안 피던 버그 수정

- 정확히는 1.6으로 업데이트한 뒤 플레이한 첫 날이 가을이나 겨울일 때, 그 꽃바구니는 꽃이 안 피는 빈 꽃바구니로 남았던 버그가 있었음. 그 버그가 수정된 거임.

 

- 너구리 번들이 아무 가공품이나 받던 버그 수정

- 갤에서도 몇 번 언급된 버그인데, 예시로 너구리가 블루베리 젤리를 달라고 할 때 아무 젤리나 넣어도 되었던 버그가 있었음.

- 1.6에서 농부 칭호의 요구 레벨이 1 낮던 버그 수정

- 첫 황금 동물 과자가 연못에 떨어지기 전 물고기 연못에 여러 개의 황금 동물 과자를 집어넣을 수 있던 버그 수정

- 사막 축제의 에밀리 의류 서비스에서 2종류의 의상이 여캐한테 남캐 셔츠가 입혀지는 버그 수정

- 상점 아이템 중 재고 한도와 아이템 묶음 수량이 있는 아이템에 이상한 현상이 발생하던 버그 수정

- '재고 한도'는 상점에서 아이템을 최대 몇 번 살 수 있는지를 의미함.(기본적으로 무제한)

- '아이템 묶음 수량'은 상점에서 아이템을 한 번 살 때, 몇 개의 아이템을 얻는지를 의미함.(기본적으로 1개)

- '재고 한도'와 '아이템 묶음 수량'이 동시의 설정된 예시로는, 사막 축제에서 알렉스가 파는 근육 치료제가 있음. 한 번에 5개의 근육 치료제를 살 수 있으며, 최대 1번만 살 수 있음.

- 컬렉션 탭에서 지난 해의 겨울 별의 만찬 비밀 친구 메일을 봤을 때, 겨울 별의 만찬 주간 동안 지난 해의 비밀 친구 대신 올해의 비밀 친구가 대신 표시되던 엣지케이스 수정

- 유색 아이템(어란이나 와인 등)을 배송상자에 던져넣는 애니메이션에서 아이템의 색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 수정

- 모바일 세이브를 다른 플랫폼에서 불러올 수 없던 버그 수정

- 매우 드물게 세이브 파일을 불러올 때 발생하는 크래시 수정

- 진저 섬에서 텐트 키트로 잠을 잔 날 밤새 이벤트(운석이나 요정 등)가 발생하면 게임이 크래시되는 버그 수정

- 메인 플레이어가 장착한 낚싯대에 따라 고양이가 주는 선물에 낚시 보너스가 적용되는 버그 수정

- 특정 상황에서 플레이어가 이전에 장착 해제한 장신구를 들고 있을 때 영화관 컷신이 실패하는 버그 수정

- 주니모 오두막의 인벤토리가 꽉 찼을 때 수확한 꽃의 색이 없어지는 버그 수정

- 주니모 오두막의 인벤토리가 너무 많은 아이템 슬롯을 가지고 있을 때의 희귀한 엣지케이스 수정

 
멀티플레이어 관련 버그 수정

- 이제 게임을 접어서 안 들어오는 기존 멀티플레이어 참가자를 없애고 새 플레이어를 들여올 수 있음.

- /unlinkPlayer [name] 채팅 커맨드로 오프라인 참가자를 오두막을 유지시킨 채로 세이브에서 추방시킬 수 있음.

- 다른 플레이어의 동거인(크로버스)을 훔칠 수 있던 버그 수정

- 멀티플레이어 참가자가 하루의 여러 개의 사막 축제 낚시 퀘스트를 받을 수 있던 버그 수정

- 멀티플레이어 참가자가 축제에 나갔다가 다시 들어올 때 발생하는 크래시 버그 수정

- 멀티플레이어 참가자가 장소를 이동하는 중 나갔을 때 호스트 플레이어가 크래시되는 버그 수정

- 멀티플레이에서 송어 축제, 오징어 축제의 npc가 복제되던 버그 수정

- 플레이어가 소유한 게잡이 통발, 동물이 플레이어가 오프라인 상태일 때 호스트 플레이어의 특성을 참조하던 버그 수정

- 주인이 없는 게잡이 통발이 미끼를 넣은 플레이어가 아니라 호스트 플레이어의 특성을 참조하던 버그 수정

- 멀티플레이어 참가자가 주민의 침실에 들어갈 수 없을 때 메시지를 보지 못하는 버그 수정

- 사막 축제 해골광산 퀘스트를 클리어해서 칼리코 달걀 보상을 받았을 때 멀티플레이어 참가자에게 보상이 안 보이는 버그 수정

- 오프라인/잘못된 플레이어를 올바르게 처리하지 않는 일부 멀티플레이어 로직 수정

- 멀티플레이어 코드에서 잠재적인 null reference exception 버그 수정

- 특정 상황에서 주인이 없는 게잡이 통발이 미끼장인이 아닌 뱃사공 특성을 잘못 참조하는 버그 수정

- 봄 2일 이후 합류하는 플레이어에게 윌리가 낚싯대 메일을 안 보내는 버그 수정

- "다른 플레이어를 기다리는 중..." 상태가 접속을 종료한 플레이어도 체크하는 버그 수정

- 기차 소리가 멀티플레이어 참가자에게 재생되지 않던 버그 수정

 
표기 텍스트 및 번역 수정
- 영어가 아닌 모든 언어에서 발견된 번역 관련 오류 수정. 추가로 앞으로 텍스트를 업데이트할 때 자동화된 테스트를 추가하여 번역이 더 잘 동기화되도록 하였음. 수정된 번역 이슈는 다음과 같음.
- 1.6에서 추가된 이벤트(2년차 달걀축제 이벤트 등)의 미번역
- 누락된 대사 및 이벤트 액션
- 누락되거나, 오래되었거나, 잘못된 번역
- 누락된 이벤트 선제조건 (예: 일부 언어에서 레아의 10하트 이벤트는 비 오는 날에도 나왔던 버그가 있었음.)
- 이벤트의 잘못된 BGM, 스킵 불가능한 이벤트, 잘못된 위치에 놓여진 NPC
- 대사 도중 영어판과 다른 초상화나 대사 딜레이
- 뭔가 일어났을 때 대사 주제가 시작되지 않음

- 대화 상자에서 한 단어로만 표시되는 텍스트

- 문법 오류

- 여러 가지 오류나 오타들
- 그 외 다른 버그들
- 번역과 스프라이트에 대한 많은 양의 개선과 수정
- 일부 맵 리텍 등이 풀릴 가능성이 있음.
- 크레딧에서 레딧/트위터 링크를 "뉴스&커뮤니티" 링크로 변경
- 무작위 이름 생성기로 만들어진 이름에서 나오는 나쁜 말 수정

- 주민이 설치한 표지판이나 특정 채팅/UI 메시지가 멀티플레이어에서 플레이어의 언어로 표시되지 않는 버그 수정

- 특정 채팅/UI 메시지에서 가공품의 텍스트가 이상하게 표기되는 버그 수정

- 영문판의 자잘한 오타 및 문법 오류 수정

- 크랜베리 젤리, 와인을 cranberries jelly/juice/wine에서 cranberry jelly/juice/wine로 수정

- 건초(Hay)의 복수형이 Haies로 수정

- 너구리 그루터기 힌트의 대문자 수정

- 슬라임 처치 퀘스트 텍스트의 누락된 빈 칸 추가

- 언어를 변경할 때 특별 퀘스트의 목적이 재번역되지 않던 오류 수정. 이 수정사항은 새롭게 받는 특별 퀘스트부터 적용됨.
- 일부 언어에서 윌리의 뒷방 초대 메일이 컬렉션 탭에서 ???로 표시되는 버그 수정
- 일부 언어에서 모자의 머리 가림 상태가 영문판과 다른 버그 수정
- 일부 언어에서 생산되는 아이템이 다른 내부 이름을 가지는 버그 수정
- 프랑스어판에서 마법 카우보이 모자, 마법 터번의 무지개 이펙트가 안 나오던 버그 수정
- 프랑스어판, 일본어판에서 탈수기에 '5개의 석탄이 들어간다'는 잘못된 설명 수정
- 러시아어판에서 카지노 코인과 슬롯 간격 문제 수정
- 러시아어판에서 조자 영화관 타일시트가 안 보이던 문제 수정
- 러시아어판에서 도구 툴팁이 겹치는 이름을 가진 문제 수정
- 스페인어판에서 주크박스에서 "진저 섬" BGM 이름이 빈 칸으로 표시되는 문제 수정
- 영화관 티켓을 구매할 때 대사에 쉼표 추가 (1000골드 → 1,000골드)
 
- 한국어판에서 "개복치"가 "선피쉬"로 수정됨
- 한국어판에서 "대나무 막대"가 "대나무 낚싯대"로 수정됨
- 한국어판에서 "헤일리의 잃어버린 팔찌"의 미번역 문제가 수정됨
- 한국어판에서 "섬 비키니"의 미번역 문제가 수정됨
- 한국어판에서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 셔츠의 접미사가 (여), (남)으로 제대로 번역됨
 
외형 관련 버그 수정
- 서적장(마르셀로)의 책꽂이에 빛 추가
- 샘은 이제 조자마트에 입장했을 때 유니폼을 바꿈.
- 광원 관련 많은 버그들 수정(광원이 이상한 데에 위치한다거나)
- 황금 호두와 치 보석 관련 디스플레이 문제 수정
- 황금 호두와 치 보석을 동시에 얻을 때 이제 제대로 표시됨.
- 특정 상황에서 황금 호두와 치 보석 디스플레이가 영원히 보여지는 문제 수정
- 특정 상황에서 엉뚱한 유형의 디스플레이가 표시되는 문제 수정
- 멀티플레이어에서 황금 호두와 치 보석의 값이 안 바뀌었는데 디스플레이가 표시되는 문제 수정
- 영화관 매점 아이템 설명의 툴팁에서 줄바꿈 문제 수정
- 조자 영화관이 있는 상황에서 짝수 해 겨울 별의 만찬의 시각적 글리치 수정
- Windows에서 게임 창을 최대로 할 때 테두리의 패딩 문제 수정
- 셔츠가 이상하게 보이는 문제 수정
- 기력과 체력을 회복하지 않는 먹을 수 있는 아이템(스위트피, 크로커스 등)에 빈칸이 표시되거나 툴팁 버프 이름에 의도치 않은 2칸 공백이 생기는 문제 수정
- 일부 유색 아이템(와인 등) 아이콘에 그림자가 없는 문제 수정
- 조자 문 텍스처 래핑 문제 수정
- 일부 NPC 프로필 메뉴에서 감춰진 감정 표현 애니메이션이 잘목 표시되는 문제 수정. 이제 프로필 화면에서는 항상 기본 스프라이트가 표시됨.
- 붉은 슬라임 알의 아이템 스프라이트가 다른 슬라임 알보다 1픽셀 아래에 그려지는 문제 수정
- 크로버스가 받을 수 없는 공허 유령 펜던트에도 선물 아이콘이 표시되는 문제 수정
- 아이템 수령 메시지에서 아이템 이름에 # 문자가 포함될 경우(예: '열대어 #173') 이름의 일부가 잘리는 문제 수정
- 아이템 수령 메시지가 잘못된 수량을 표시하거나 수량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일부 농장 돌물들의 그림자가 이중으로 표시되는 문제 수정
- 별방울 툴팁의 잘못된 체력/기력 회복량 표기 문제 수정
 
그 외 버그 수정
- 컨트롤러 지원 관련 문제 및 크래시 수정
- 새 게임 화면에서의 게임패드 문제 수정
 
모드 유저 관련 변경사항
- 바닐라 xnb 파일의 MD5 해시가 포함된 Content/ContentHashes.json 파일이 추가되었음.
- 스마피 등에서 바닐라가 아닌 xnb 파일을 감지할 수 있게 되어서, 이전보다 xnb 리텍으로 인한 오류 등을 더 명확하게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짐.
- 많은 양의 데이터 애셋(Content/Data 폴더의 xnb 파일들)의 필드가 추가됨.
- 즉, 1.6.8 이전에 사용하던 수정된 데이터 xnb 파일들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음. 11월 4일 이전에 나온 커피 지속시간 변경하는 xnb 애셋 등을 사용할 수 없을 걸로 보임.
- 호환성 이슈로 인해 1.6.9의 data xnb 파일들은 한시적으로 web xnb converter에서 언팩하려고 하면 오류가 뜰 거임.
- 디버그 콘솔 커맨드 개선
- 모든 디버그 커맨드는 커맨드의 인자의 유효성을 검사함.
- debug worldMapPosition 커맨드 추가. 모드 좌표 관련 모드 오류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거임.
- debug buildCoop 커맨드 제거. 대신 debug build coop을 사용하면 됨.
- debug build는 이제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음. 인자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더라도, 이제 비슷한 ID를 가진 건물의 목록을 보여줌.
- debug event의 dontClearEvent 옵션(기본값: false)이 clearEventSeen(기본값: true)로 대체되었고, 더 이상 아무 값이나 true로 판정하지 않음.
- debug furniture는 이제 인자로 숫자가 아닌 가구 ID를 받을 수 있음.
- debug item의 아이템 ID 인자는 이제 필수임.
- debug mineLevel은 2번째 인자를 받을 수 있으며, 2번째 인자는 특수한 광산 레이아웃을 의미함.
- 예시로, debug mineLevel 101 47의 경우 47번 레이아웃의 광산 101층으로 플레이어를 워프시킴.
- debug setUpFarm의 clearMore 인자는 더 이상 아무 값이나 true로 판정하지 않음.
- debug warpCharacterTo의 바라보는 방향은 해당 커맨드의 고유한 인자를 따르며, 더 이상 타일 y값을 참조하지 않음.
- 디버그 커맨드는 이제 정원용 화분에 심긴 작물에도 동작함.
- 많은 상황에서의 에러 핸들링을 개선했음.
- 임시 장소에서 말을 타거나 내릴 때, 해당 장소가 사라지면 말은 집으로 돌아옴.
- 커스텀 아이템이 이름이 없을 때 일어나는 다양한 오류 수정
- 사용 가능한 오디오 장치가 없을 때, 모드가 오디오를 변경하려고 할 때 발생하는 오류 수정
- 정동석 분쇄기가 Object 분류의 아이템이 아닌 것들을 생산할 때 발생하는 오류 수정
- 모드 버그로 인해 어떤 영화도 볼 수 어벗을 때 발생하는 오류 수정. 게임은 이제 오류 메시지를 로그로 남기고, 대신 전체 영화 목록 중에서 선택함.
- 가축이 버그난 건물이나 장소에 있을 때 발생하는 크래시 수정
- 상자의 타입을 바꿀 때 모드 데이터가 리셋되는 현상 수정
- 계절에 상관없이 씨앗을 심을 수 있는 곳에서 잘못된 스프라이트로 표시되는 베리 덤불 수정
- 커스텀 NPC의 별방울 선물 반응 대사를 사랑하는 선물 대사가 아닌 특정 기본 데이터로 변경
- 트리거된 작업이 2번 로그가 찍히는 버그 수정
- 그 외 기타 모딩 개발 관련 내용 수정. 여기엔 모더가 거의 없으니 모드 개발 관련 변경사항은 생략했음. 혹시나 존재하는 모더들은 영문 패치노트와 스듀위키를 직접 참조하기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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