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신, 기존에 샘, 셰인 초상화 리텍 쓰던 사람들은 조자마트에서 얘네들한테 말 걸면 못생긴 바닐라 초상화가 나옴.
- 전설의 물고기를 물고기 연못에 넣을 수 있게 됨. 전설의 물고기는 어란을 생성하고, 특별한 연못 색을 갖고 있음.
- 아쉽게도 전설의 물고기를 번식시킬 수는 없음.
- 농장 안 가구를 놓을 수 있는 모든 건물 안에서 침대를 놓을 수 있고, 잘 수 있게 됨.
- 참고로 기존에는 집과 오두막에서만 침대를 놓을 수 있었음.
- 실험 결과 농장 밖에선 안 되더라. 해골광산 입구는 애초에 공간이 없었고 마니 집에다가 놓아보려고 했는데 안 됐었음
- 물에 드롭된 아이템은 이제 잠시 동안 물에 뜸. 그래서 니가 자석반지가 있다면 물에 빠지기 직전 템도 끌어올 수 있음.
- 일부 대사 수정.
- 약간의 이스터에그 추가.
- 숨겨진 치트 커맨드 추가. 약간의 세이브 파일 변경으로 인게임 채팅으로 스마피 없이 치트 명령어를 칠 수 있게 되었음. 치트는 게임의 재미를 심각하게 해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사용해야 함.
- 세이브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엶.
- allowChatCheat 요소를 찾아서 값을 true로 바꿈.
- 세이브를 다시 연 뒤, 채팅창을 열면 치트 커맨드를 입력할 수 있음.
- 가능한 치트는 다음과 같음.
- /money [amount] : 현재 돈을 [amount]로 변경.
- /debug [command] : 스마피에서 쓰는 /debug 커맨드와 동일함.
- 푸른 잔디는 이제 일반 잔디와 비슷한 속도로 자람.
- 과일 나무는 이제 잔디나 씨앗 스팟(초록색 지렁이 같은 거. 파면 당근이나 여름호박같은 거 나오는 거 말하는 거임.)에 방해받지 않고 자람.
- 소나무는 이제 다른 나무들보다 1개의 나무를 더 줌.
- 초반부 나무 수급이 더 쉬워질 예정!
- '가입' 퀘스트는 이제 야생 농장에서 스폰되는 슬라임을 죽여도 카운트됨.
- 가시 반지의 효과가 이제 중첩됨. (가시 반지를 2개 끼면 이제 2배의 대미지를 입힘.)
- 폭탄을 놓은 뒤 무기로 스왑할 때, 폭탄의 대미지가 들고 있던 인챈트의 효과를 받을 수 없게 됨.
- 이리듐 낫으로 수확하는 야생 씨앗 수확물에도 채집가 특성이 적용됨.
- ♣ 일부 아이템이 상점에 추가됨.
- 모험가 길드 : 녹슨 검, 대퇴골, 엘프 블레이드, 강철 소검, 수정 단검, 흑요도, 노동 장화
- 광산 특정 층을 올라가면 해금됨.
- 마니의 목장 : 소 데칼
- 모자 생쥐 : 스포츠 캡
- 낚시 상점: 고급 이리듐 낚싯대
- 낚시 마스터리를 찍으면 해금됨.
- 기차는 이제 같은 세션(계절의 오타로 추정)에 여러 번 지나다닐 수 있지만, 연속된 날에 연속으로 지나다닐 수 없음.
- 낚시 상점은 이제 윌리의 메일을 안 읽어도 봄 2일에 열림.
- 아무도 살지 않는 오두막이 있을 때, 소스의 여왕 재방송에서 모든 소스의 여왕 레시피 중 랜덤으로 보여주는 버그 수정
- 최대 기력 증가 버프가 있을 때 온천이 모든 기력을 풀로 채워주지 않는 버그 수정
- 탈진하고 밤 12시 이후로 잤을 때 의도한 대로 회복되는 기력 최대치가 줄어들지 않는 버그 수정
- 카탈로그와 가구 카탈로그에서 레트로 카탈로그의 아이템을 살 수 있었던 버그 수정
- 소젖 짜기를 취소해도 소의 호감도를 올릴 수 있었던 버그가 수정됨.
- 1.6부터 스킬 버프가 상점 아이템 제한사항에 적용되었던 버그 수정
- 1.6부터 튼튼한 반지가 디버프 지속시간을 경감시키지 않았던 버그 수정
- 1.6부터 화산던전 10층에서 용암 장어가 낚일 확률이 줄어들었던 버그 수정
- 정원용 화분에서 키운 야생 씨앗이 경험치를 주지 않고 항상 최하위 등급으로 나오는 버그 수정
- 이리듐 낫으로 수확한 야생 씨앗이 경험치를 주지 않고 채집 레벨 등급 효과를 안 받는 버그 수정
- 레거시 랜덤 설정을 켰을 때, 통을 부쉈을 떄 일부 무기가 전혀 드롭되지 않는 버그 수정
- 하던 세이브를 타 플랫폼에서 옮기는 등의 이유로 인게임 업적과 플랫폼의 업적이 불일치할 때, 플랫폼의 업적을 인게임 업적과 자동으로 동기화한다는 의미임.
- 그 예시로, 스팀 업적에 별방울 업적이 없을 때, 이미 별방울 7개를 모은 세이브에 접속하면 이제 자동으로 스팀 별방울 업적이 달성됨.
- 채팅 커맨드는 이제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음.
- 더 많은 커맨드를 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help 포맷을 변경함.
- /emote, /mapScreensot, /unbanAll 커맨드에 대한 /help 설명이 추가됨.
- 멀티플레이어 전용 혹은 호스트 전용 커맨드를 사용하 수 없을 경우에 대한 일관된 메시지가 추가됨.
- 큰 상자에 있는 아이템이 작은 상자에 들어갈 아이템보다 더 많을 때, 작은 상자를 큰 상자에 놓아서 작은 상자로 바꿀 수 없음.
- 주민들 관련 버그 수정
- 주민들은 이제 바닥이나 잔디 등 통과 가능한 TerrainFeature를 피하지 않음.
- 그 말은 즉, 바닥을 깔았을 때 주민들 동선이 개판되어서 마을 전체 꾸미기를 못 하는 버그가 수정된다는 거임!
- https://wckdy.com/stardew-valley-villager-paths/ 가 이제 믿을 수 있게 된다는 의미임.
- 크로버스를 내쫓을 때 이혼 대사가 나오는 버그 수정
- 레오가 스타듀밸리 본토로 이주했을 때 섬 스케줄을 따르던 버그 수정
- 루이스가 마니와 캐릭터가 겹치던 스케줄 수정
- 페니와 결혼했을 때 페니의 리조트 대사가 아예 안 뜨는 버그 수정
- 마을 회관을 고친 뒤, 피에르가 수요일에 여전히 수요일 휴무 관련 대사를 치던 버그 수정
- 성전환할 시 부모님이 메일을 중복해서 보내던 버그 수정
- 장소+호감도가 조건이던 일부 대사가 10하트 이상일 때에만 뜨던 버그 수정
- 특수 주민 선물 반응 대화가 선물 취향과 일치하지 않고 공통 대사가 뜨던 버그 수정. 이제 Context Tag에 기반한 모든 선물 대사는 일치하는 선물 취향으로 일관성 있게 조정되었음.
- 예시로, 커피에 대해 특수한 대사를 치던 윌리가 똑같은 커피인 '트리플 샷 에스프레소'를 선물로 받았을 때 일반 선물 대사를 치던 문제가 있었음.
- 집 업그레이드를 수락한 뒤 로빈과 대화가 불가능했던 버그 수정
- 라이너스 하트 50포인트 이벤트(라이너스가 거스 집에서 쓰레기 뒤지던 이벤트)의 대사가 잘못 분할된 버그 수정
- 텐트 키트로 잠을 자고 일어난 날, 주민들이 텐트가 있었던 타일을 지나다니지 못하던 버그 수정
- 진저섬에서 일어난 날 녹색비가 내리고 있을 때, 주민들이 녹색비 관련 대사를 치지 않던 버그 수정
- 1.6에서 주민들이 플레이어가 판 아이템을 샀는데 관련 대사가 없을 때 ...라고 대사를 치던 버그 수정
- 1.6에서 배우자가 중립 대사 대신 ...이라고 대사를 치던 버그 수정
- 약혼자/배우자에게 인어의 펜던트를 줄 때, 다른 사람과 약혼/결혼한 것처럼 반응하던 대사 수정
- UI 관련 버그 수정
- 플레이어가 지은 건물 안에 있는 플레이어의 월드맵 위치가 적절하게 보이지 않는 버그 수정
- 크레딧 링크를 클릭했을 떄 웹 브라우저가 안 열리는 버그 수정
- 게임이 중단되는 등 HUD가 숨겨졌을 때에도 HUD와 상호작용할 수 있던 버그 수정
- 게임 창 크기를 변경했을 때 발생하는 UI 오류 수정
- 고급 게임 옵션 UI 레이아웃은 게임 창 크기를 바꿔도 이제 제대로 표시됨.
- 게임 창 크기를 바꿨을 때, 컬렉션 페이지가 선택된 탭과 페이지를 잃어버리는 버그 수정
- NPC 탭에서 스크롤이 유지되지 않는 버그 수정
- 주니모 카탈로그나 조자 카탈로그 등 테마 카탈로그가 분류 탭이 없던 버그 수정
- 제련 UI가 제련 해제 이후 커서가 들고 있는 아이템을 없애는 버그 수정
- 박물관 유물 위치 변경 UI에서 OK 버튼을 눌렀을 때 때때로 뒤에 있는 유물이 잡히는 버그 수정
- 재봉틀 메뉴에서 쓰레기통에 버릴 수 없는 아이템을 버릴 수 있는 버그 수정
- 인벤토리 UI에 정리 버튼을 눌렀을 때 비료 분사기 등 특정 아이템만 넣을 수 있는 인벤토리에 아무 템이나 넣을 수 있는 버그 수정
- 로빈한테 전화를 걸어서 건물 가격을 알아낸 뒤, 게임 창 크기를 바꾸면 로빈 상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할 수 있던 버그 수정
- 모드가 더 많은 능력(예시: happy home designer의 라이센스 파워)을 추가할 때, 페이지네이션 수정
- 특정 아이템 및 가공시설 관련 버그 수정
- 상자를 다른 상자에 설치해서 상자 타입을 바꿀 때 상자의 색이 리셋되던 버그 수정
- 게잡이 통발에 야생 미끼를 넣었을 때 2개씩 안 잡히던 버그 수정
- 게잡이 통발에 호퍼로 미끼를 공급할 때 미끼가 중복되던 버그 수정
- 특정 상황에서 디럭스 미끼와 야생 미끼의 보너스가 게잡이 통발에 적용되지 않던 버그 수정
- 울타리 주변 윗면, 왼쪽, 오른쪽에 통과 불가능한 오브젝트가 있을 때 울타리를 클릭하면 울타리가 부서지는 버그 수정
- 원래는 울타리 주변 4명에 통과 불가능한 오브젝트가 있을 때 부서졌어야 했었음.
- 정동석 분쇄기에 마우스를 갖다댈 때(?) 정동석 분쇄 횟수 통계가 증가하는 버그 수정
- 이를 이용한 난수 비틀기가 막혔음.
- 마법 화살통이 유효한 대상과 무효한 대상이 사거리 내에 있을 때, 가끔 아무것도 하지 않던 버그 수정
- 마네킹이 상자로 이동될 때(페니 14하트 꾸미기 이벤트나 회관 고치기 등) 입고 있던 옷 아이템이 제거되는 버그 수정. 이제 상자로 이동된 마네킹을 다시 설치하면 마네킹이 옷을 입은 채로 나옴.
- 텐트가 아이템 설치를 막지 않던 버그 수정
- 무한 인챈트를 한 물뿌리개가 가끔 물 게이지가 절반으로 표시되는 버그 수정.
- 원래는 무한 인챈트 물뿌리개는 무조건 물 게이지가 꽉 차야 함.
- 건물 업그레이드가 내부에 아이템을 추가할 때, 추가될 위치에 원래 오브젝트가 있는 경우 원래 있던 오브젝트는 이제 촌장 집 분실물 보관함으로 이동됨.
- 다시 말해, 닭장 업글할 때 부화기 위치에 템이 있던 경우 그 템 때문에 부화기가 안 생성되는 ㅈ버그를 수정했다는 말임.
- 참고로 가구의 경우 그냥 손으로 집고 옮길 수 있어서 그 자리에 있음.
- 해적의 부인 퀘스트 관련 버그 수정
- 퀘스트를 받은 상태에서 퀘스트 아이템을 잃어버렸을 시, 다음 날 새로운 '전쟁 유품' 아이템을 얻도록 변경되었음.
- 퀘스트가 취소되었을 시, 이제 버디에게 다시 말을 걸면 재시작할 수 있음.
- 주민들은 더 이상 퀘스트 아이템을 선물로 취급하거나, 거부하지 않음.
- 장소/맵 관련 버그 수정
- 일부 상황에서 말을 타고 맵을 이동한 직후 화면 뷰포트가 잘못된 위치에 고정되는 버그 수정
- 야생 농장에서 오두막 분리 설정으로 멀티플레이를 시작할 때 오두막이 시작부터 없던 버그 수정
- 마니 집 소 방목하는 곳에 있던 풀이 재생되지 않던 버그 수정
- 윌리의 미끼통이 야시장 기간 동안 사라지던 버그 수정
- 화면 밖으로 이동할 수 있는 누락된 맵 타일 수정
- 홀수 해에서 스타듀 밸리 품평회의 축제 영역을 떠날 수 있던 버그 수정
- 농장 밖 위치에서, 봄 1일에 나무,돌,잡초가 리젠될 때 바닥을 무시하고 스폰되는 버그 수정
- 특정 상황에서 땅을 팔 수 없는 타일에 유물 스팟이 생겼을 때, 땅이 파지던 버그 수정
- 네구석 농장에서 숲 물고기가 안 잡히던 버그 수정
- 다른 농장 유형의 농장에서 기본 농장의 디폴트 벽지/바닥을 사용하면 플레이하던 해당 농장의 디폴트 벽지/바닥으로 돌아가는 버그 수정
- 1.6 이전 세이브 관련 버그 수정
- 1.6 이전 세이브에서 가끔 드워프어 번역 가이드 능력을 잃어버리는 버그 수정
- 이 버그가 걸린 사용자는 이번 패치로 정상적으로 적용됨.
- 1.6 이전 세이브에서 가끔 멀티플레이 게스트 플레이어의 스탯이 잘 이관되지 않던 버그 수정
- 이 버그가 걸린 사용자는 이번 패치로 정상적으로 적용됨.
- 1.6 이전 세이브에서 설치했던 꽃바꾸니 중 특정 꽃바구니가 영원히 꽃이 안 피던 버그 수정
- 정확히는 1.6으로 업데이트한 뒤 플레이한 첫 날이 가을이나 겨울일 때, 그 꽃바구니는 꽃이 안 피는 빈 꽃바구니로 남았던 버그가 있었음. 그 버그가 수정된 거임.
- 너구리 번들이 아무 가공품이나 받던 버그 수정
- 갤에서도 몇 번 언급된 버그인데, 예시로 너구리가 블루베리 젤리를 달라고 할 때 아무 젤리나 넣어도 되었던 버그가 있었음.
- 1.6에서 농부 칭호의 요구 레벨이 1 낮던 버그 수정
- 첫 황금 동물 과자가 연못에 떨어지기 전 물고기 연못에 여러 개의 황금 동물 과자를 집어넣을 수 있던 버그 수정
- 사막 축제의 에밀리 의류 서비스에서 2종류의 의상이 여캐한테 남캐 셔츠가 입혀지는 버그 수정
- 상점 아이템 중 재고 한도와 아이템 묶음 수량이 있는 아이템에 이상한 현상이 발생하던 버그 수정
- '재고 한도'는 상점에서 아이템을 최대 몇 번 살 수 있는지를 의미함.(기본적으로 무제한)
- '아이템 묶음 수량'은 상점에서 아이템을 한 번 살 때, 몇 개의 아이템을 얻는지를 의미함.(기본적으로 1개)
- '재고 한도'와 '아이템 묶음 수량'이 동시의 설정된 예시로는, 사막 축제에서 알렉스가 파는 근육 치료제가 있음. 한 번에 5개의 근육 치료제를 살 수 있으며, 최대 1번만 살 수 있음.
- 컬렉션 탭에서 지난 해의 겨울 별의 만찬 비밀 친구 메일을 봤을 때, 겨울 별의 만찬 주간 동안 지난 해의 비밀 친구 대신 올해의 비밀 친구가 대신 표시되던 엣지케이스 수정
- 유색 아이템(어란이나 와인 등)을 배송상자에 던져넣는 애니메이션에서 아이템의 색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 수정
- 모바일 세이브를 다른 플랫폼에서 불러올 수 없던 버그 수정
- 매우 드물게 세이브 파일을 불러올 때 발생하는 크래시 수정
- 진저 섬에서 텐트 키트로 잠을 잔 날 밤새 이벤트(운석이나 요정 등)가 발생하면 게임이 크래시되는 버그 수정
- 메인 플레이어가 장착한 낚싯대에 따라 고양이가 주는 선물에 낚시 보너스가 적용되는 버그 수정
- 특정 상황에서 플레이어가 이전에 장착 해제한 장신구를 들고 있을 때 영화관 컷신이 실패하는 버그 수정
- 주니모 오두막의 인벤토리가 꽉 찼을 때 수확한 꽃의 색이 없어지는 버그 수정
- 주니모 오두막의 인벤토리가 너무 많은 아이템 슬롯을 가지고 있을 때의 희귀한 엣지케이스 수정
- 이제 게임을 접어서 안 들어오는 기존 멀티플레이어 참가자를 없애고 새 플레이어를 들여올 수 있음.
- /unlinkPlayer [name] 채팅 커맨드로 오프라인 참가자를 오두막을 유지시킨 채로 세이브에서 추방시킬 수 있음.
- 다른 플레이어의 동거인(크로버스)을 훔칠 수 있던 버그 수정
- 멀티플레이어 참가자가 하루의 여러 개의 사막 축제 낚시 퀘스트를 받을 수 있던 버그 수정
- 멀티플레이어 참가자가 축제에 나갔다가 다시 들어올 때 발생하는 크래시 버그 수정
- 멀티플레이어 참가자가 장소를 이동하는 중 나갔을 때 호스트 플레이어가 크래시되는 버그 수정
- 멀티플레이에서 송어 축제, 오징어 축제의 npc가 복제되던 버그 수정
- 플레이어가 소유한 게잡이 통발, 동물이 플레이어가 오프라인 상태일 때 호스트 플레이어의 특성을 참조하던 버그 수정
- 주인이 없는 게잡이 통발이 미끼를 넣은 플레이어가 아니라 호스트 플레이어의 특성을 참조하던 버그 수정
- 멀티플레이어 참가자가 주민의 침실에 들어갈 수 없을 때 메시지를 보지 못하는 버그 수정
- 사막 축제 해골광산 퀘스트를 클리어해서 칼리코 달걀 보상을 받았을 때 멀티플레이어 참가자에게 보상이 안 보이는 버그 수정
- 오프라인/잘못된 플레이어를 올바르게 처리하지 않는 일부 멀티플레이어 로직 수정
- 멀티플레이어 코드에서 잠재적인 null reference exception 버그 수정
- 특정 상황에서 주인이 없는 게잡이 통발이 미끼장인이 아닌 뱃사공 특성을 잘못 참조하는 버그 수정
- 봄 2일 이후 합류하는 플레이어에게 윌리가 낚싯대 메일을 안 보내는 버그 수정
- "다른 플레이어를 기다리는 중..." 상태가 접속을 종료한 플레이어도 체크하는 버그 수정
- 기차 소리가 멀티플레이어 참가자에게 재생되지 않던 버그 수정
- 대화 상자에서 한 단어로만 표시되는 텍스트
- 문법 오류
- 주민이 설치한 표지판이나 특정 채팅/UI 메시지가 멀티플레이어에서 플레이어의 언어로 표시되지 않는 버그 수정
- 특정 채팅/UI 메시지에서 가공품의 텍스트가 이상하게 표기되는 버그 수정
- 영문판의 자잘한 오타 및 문법 오류 수정
- 크랜베리 젤리, 와인을 cranberries jelly/juice/wine에서 cranberry jelly/juice/wine로 수정
- 건초(Hay)의 복수형이 Haies로 수정
- 너구리 그루터기 힌트의 대문자 수정
- 슬라임 처치 퀘스트 텍스트의 누락된 빈 칸 추가
- 일부 언어(한국어 포함)에서 로빈이 집 업그레이드를 할 때 단단한 나무의 수량을 잘못 말하는 버그 수정
댓글